Home : 진료분야 : 충치치료

 
 
 
충치 부위만을 제거하여 복합레진이라는 치아 색깔과 유사한 재료로 충전한 뒤 충치에 이환되지 않은 다른 울퉁불퉁한 치아 골 부분은 실란트라는 재료로 예방하여 줍니다.
 
방사선 촬영을 통해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당장 치료하는 경우와 몇 개월간 지켜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판단 기준은 충치의 범위, 모양, 깊이, 그리고 환자 개개인 의 구강위생 상태와 치실 사용의 용이성 등이 기준이 됩니다.
 
충치의 심도를 4가지로 나눕니다. 그 중에 3단계와 4단계는 소위 말하는 신경치료라는 것을 하게 됩니다. 신경치료란, 원래는 치수 치료라는 말이 더 정확한 말인데, 충치로 인해 감염되었다고 생각되는 부분의 치아 내의 치아신경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치아 신경을 제거하고 나면 치아 신경이 있던 공간은 대체 물질로 채워지게 되고, 그런 후에는 크라운을 씌워주게 됩니다. 치수치료한 치아를 씌우지 않고 놔둘 경우, 단단한 음식을 씹게 되면 치아가 수직으로 파절되어, 더 이상 사용치 못하고 발거하게 됩니다.

젖니의 크라운 소재는 어른과 달리 금을 사용하지는 않고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의 기성 크라운을 사용합니다. 성인의 경우 본을 떠서 다시 한 번 내원하여 끼워주는데, 젖니의 경우 당일에 치료가 다 끝납니다.

젖니의 교합(치아의 맞물림)은 성인의 교합보다 그다지 정교하지 않아서, 개개인의 본을 떠서 만들지 않아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데다, 내원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