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소아치과정보 : 소아치과상식

 
  젖병을 물고 자는 아이들

선진국에서는 충치가 사라져가고 있어 소아치과에서 할 일이 없다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오히려 충치가 더 늘어나고 있는 것 같으니 이게 왠일일까요?

젖먹이 아이들에게 충치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젖병을 물고 자는 것입니다. 젖병을 물고 자면 우유가 윗입술과 윗니 사이에 고여있게 되어 '우유병 충치'를 일으킵니다. 잇몸있는 곳부터 노랗게 삭는 것 같은 현상이 바로 '우유병 충치'의 시초입니다. 이렇게 해서 점점 치아 전체에 퍼지게 되죠. 이 '우유병 충치'는 까맣게 썩는 충치보다 훨씬 속도도 빠르고 무서워(?) 심한 아이들 같은 경우 치아 형체도 알아볼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충치를 제거하고 나면 거의 치아 뿌리 바닥만 겨우 남아있을 정도로...)
이 무시무시한 '우유병 충치'를 예방하려면 젖병물고 자는 습관을 없애야 합니다.

젖병없이는 아이가 잠을 자지 않는다고요? 그래도 과감해지십시오. 치과에서 울고불고 난리를 치며 치료하는 것보다는 낫지 않을까요?
...앞으로는 우리나라 치과도 치료 위주보다는 검진과 예방 위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리미리 검사하고 젖병도 끊고 예방하면 아이도 고통받지 않고, 치료비도 절감되고 여러모로 좋습니다.

또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유병 충치'가 발생한 치아는 반드시 치료해 주셔야 한다는 것이죠. 이것은 까만 충치보다 속도가 빨라서 그냥 두었다가는 치아 내 신경 손상 등으로 인해서 아이가 나중에 고생하게 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해 드리고 싶은 것은 예방이 최선의 치료라는 것입니다!!